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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식품시장 들여다보기

lifecosnet 2018.04.24 09:30 조회 수 : 9

최근 들어 미얀마에서도 슈퍼마켓과 마트, 편의점 등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미얀마 소매 유통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기업인 시티마트홀딩스 그룹의 경우 양곤, 만달레이, 네피도를 중심으로 200여 개의 크고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하는데 매일 15만 명의 고객들이 찾음에 따라 양곤시 외곽 및 인근 도시로 계속해서 매장을 확장하고 있다.
 
소비재 중에서도 식품시장의 성장이 눈에 띠는데 2014년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닐슨에 따르면 미얀마 소비자들은 전체 지출의 33%를 식료품 구입에 사용할 정도다. 매년 8%에 달하는 고속성장으로 이 수치가 더욱 상승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미얀마는 본격적인 개방이 시작된 2011년부터 식품 수입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2014년 기준 16억1000만 달러로 2010년 대비 370%나 늘었으며 음료는 450만 달러를 돌파했다. 미얀마 소비재 시장은 2030년까지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비례해 식품시장은 대략 35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소득 증가도 식품소비 증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014년 국제통화기금(IMF) 기준 미얀마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1600달러 정도이나 2020년이면 2000달러까지 확대된다. 이러한 소득의 증가는 식품소비 확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소득 증가는 양적인 면에서 촉진되는 것은 물론 질적인 면에도 영향을 줘 양곤, 만달레이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고급 식재료와 가공식품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유, 주스, 고급 육류, 에너지 드링크, 오가닉 제품 등 중·선진국형 제품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몇 년간 식품시장 성장으로 소비성향이 다양해지고 고급화되면서 기존의 식품 유통채널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주류나 고급 육류의 경우 기존에는 수입물량이 많지 않아 호텔에서 수입해 현지 소매점에 유통하는 식이었으나 이제는 일반 업체들도 수입이 가능해 수입과 소비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전통시장과 슈퍼마켓(마트)의 변화다. 미얀마 전체 소매 유통시장은 120억 달러이지만 슈퍼마켓 등 현대적인 유통망은 12억 달러, 약 10%에 그치고 있어 전통시장의 비중이 여전히 높다. 닐슨이 미얀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봐도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하지만 도시화의 진전으로 슈퍼마켓, 편의점 등 현대적 유통망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매년 7~ 8%대의 꾸준한 경제성장과 6000만 명의 넓은 소비시장 그리고 도시화의 진전 등을 감안하면 미얀마 식품시장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금의 성장률이 유지된다면 2030년에는 중간 소비계층이 17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전략 제품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판매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식당가 등을 둘러보면 한국산 어묵, 떡볶이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 이런 음식을 집에서 먹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제품 특성상 냉장 보관이 필요한데 유통기한이 짧아 판매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한국 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해결해주는 제품들이 있는데 떡볶이 등을 드라이 타입(Dry Type)으로 1년 동안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는 제품이 대표적이다.
 
미얀마 식품시장의 변화를 간파하고 미래를 예측하면서 틈새 제품과 틈새 유통망을 찾아내야 한다. 미얀마 식품시장이 거대해지고 다양해지는 만큼 적용 가능한 제품과 유통망 또한 많을 것이다. 경제성장과 도시화, 중산층 증가와 함께 식품 소비패턴에도 변화가 생기는 만큼 지속적인 관찰은 필수다.
 
[출처=K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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