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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미용 및 화장품 시장

lifecosnet 2018.04.09 09:38 조회 수 : 8

- 색조화장 및 피부미용 제품 중심으로 발달, 프리미엄 제품 성장 잠재력 있어

 

- EU화장품 인증을 위한 현지 파트너 모색 및 온라인 판매 고려 필요

□ 헝가리 미용 및 화장품 시장

 

  ㅇ 헝가리의 미용 및 화장품 시장 성장

    - 2008년 부터 2014년 동안 전 세계 미용 및 화장품 시장은 매년 평균 약 3%대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최근 3년간은 평균 4%대 이상을 기록하였음. 이는 전 세계적으로 경제상황이 개선되면서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였기 때문으로 헝가리 미용 및 화장품 시장 역시 2017년 4.7%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특히, 헝가리 미용시장은 2011년 대비 2016년에 색조화장품 27.3%, 피부미용제품 16.4% 등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색조화장품 중에서는 눈화장용 제품이 강세를 보였으며, 피부미용제품의 높은 성장률은 보습크림, 영양크림, 안티 에이징 크림에 대한 높은 수요 때문임.

 

2011년-2016년 헝가리 미용 및 화장품 제품군별 성장률

(단위 : %)

제품군

2015년/2016년

2011-2016 평균

2011년/2016년

Color Cosmetics

5.5

4.9

27.3

Fragrances

7.5

4.5

24.4

Hair Care

3.5

1.5

7.5

Men's Grooming

4.6

3.5

18.9

Skin Care

3.7

3.1

16.4

Sun Care

-0.1

1.4

7.2

 자료원 : Euromonitor

 

2011년-2016년 헝가리 미용 및 화장품 제품군별 매출액 변화

(단위 : 백만 포린트 (1백만 포린트 = 3,900 달러))

 

 

제품군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Color Cosmetics

 

 

20,677

 

 

21,875

 

 

22,386

 

 

23,464

 

 

24,952

 

 

26,314

 

 

Fragrances

 

 

23,830

 

 

24,895

 

 

25,455

 

 

25,600

 

 

27,572

 

 

29,648

 

 

Hair Care

 

 

32,492

 

 

32,125

 

 

32,083

 

 

32,677

 

 

33,762

 

 

34,939

 

 

Men's Grooming

 

 

29,168

 

 

29,723

 

 

30,226

 

 

30,949

 

 

33,151

 

 

34,682

 

 

Skin Care

 

 

38,782

 

 

40,581

 

 

41,151

 

 

41,757

 

 

43,531

 

 

45,160

 

 

Sun Care

 

 

2,737

 

 

2,778

 

 

2,818

 

 

2,794

 

 

2,939

 

 

2,935

 

자료원 : Euromonitor

 

    - 조사기관 넬슨(Nielsen)이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헝가리 시장에서 거래되는 미용용품 80개를 모니터링 한 결과, 동 제품군의 소매물가지수는 10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마스크팩의 매출 신장에 의한 것임. 마스크팩은 이 기간 동안 약 297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약 200만장이 판매되었음. 전년 동 기간 대비 66% 증가한 양임.

 

ㅇ 가격에 민감한 소비형태를 보이나, 프리미엄 제품 구매도 증가 추세

    - 헝가리 소비자들은 할인행사에 익숙한 상황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음. 이에 따라, 가격 변동폭은 적은 편이나, 최근 소득증가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에 대한 수요도 평균 20%대의 성장을 보일 정도로 두드러지고 있음.

    - 대체로 할인행사 광고기간에 매출액이 가장 높은데, 패션잡지인 Joy, Glamour를 통해 배포된 쿠폰은 특히 주말 쇼핑 붐을 일으키는데 큰 기여를 함. 참가 브랜드와 할인 폭 등이 2017년 연중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음. 이러한 할인기간의 매출이 총 매출액의 60%이상을 차지하였음.  

 

□ 제품 및 유통 현황

 

ㅇ 국내 제품

    - 헝가리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유럽표준산업분류(NACE)의 2042 코드인 향수 및 화장품 제조업에 등록된 헝가리 소재 기업은 37개사가 있음. 이 기업들의 매출액은 2016년 7,914만 달러임. 이 중 일부분은 헝가리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명하지만, 아직까지는 L’Oreal, Estee Lauder등과 같이 글로벌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는 못함.

    - 대표적인 헝가리 화장품 브랜드는 Adrienne Feller, Ilcsi, Helia-D, Biola, Kallos, Omorovicza, Yamuna, Zador 등 임.

 

ㅇ 수입 제품

    - 헝가리에서 화장품은 소비재 중 수입 비중이 높은 편인데,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 중 70%이상을 독일 등 EU회원국들로부터 수입함. 이러한 유럽 제조기업들은 헝가리에 자회사, 에이전트 등을 통해 유통을 하고 있음.

    - 또한, Unilever, Procter& Gamble, Henkel, L’Oreal, Beiersdorf 등 다국적 기업의 제품들이 대형마트, 슈퍼마켓, 일반가게, 약국,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헝가리 국가별 화장품(HS: 330499) 수입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

 

 

구분

 

 

수입규모

 

 

점유율

 

 

전년대비 변화율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2016년

 

 

2016년

 

 

-

 

 

전세계

 

 

126,73

 

 

112.00

 

 

117.12

 

 

100

 

 

4.57

 

 

1

 

 

독일

 

 

35.96

 

 

31.42

 

 

33.70

 

 

28.77

 

 

7.25

 

 

2

 

 

폴란드

 

 

39.80

 

 

31.80

 

 

30.94

 

 

26.42

 

 

-2.69

 

 

3

 

 

스페인

 

 

9.61

 

 

7.56

 

 

7.71

 

 

6.58

 

 

1.9

 

 

4

 

 

체코

 

 

7.50

 

 

6.76

 

 

7.56

 

 

6.46

 

 

11.86

 

 

5

 

 

프랑스

 

 

9.40

 

 

6.87

 

 

5.96

 

 

5.09

 

 

-13.25

 

 

6

 

 

네덜란드

 

 

4.80

 

 

5.37

 

 

5.85

 

 

4.99

 

 

8.95

 

 

7

 

 

슬로바키아

 

 

1.66

 

 

1.61

 

 

3.37

 

 

2.88

 

 

109.51

 

 

8

 

 

미국

 

 

2.67

 

 

3.13

 

 

2.97

 

 

2.53

 

 

-5.04

 

 

9

 

 

영국

 

 

2.18

 

 

2.56

 

 

2.76

 

 

2.36

 

 

7.84

 

 

10

 

 

슬로베니아

 

 

1.28

 

 

2.02

 

 

2.70

 

 

2.31

 

 

34.1

 

 

11

 

 

크로아티아

 

 

0.32

 

 

0.70

 

 

1.81

 

 

1.55

 

 

159.23

 

 

12

 

 

이탈리아

 

 

1.32

 

 

1.63

 

 

1.53

 

 

1.31

 

 

-6.22

 

 

13

 

 

벨기에

 

 

1.60

 

 

1.54

 

 

1.27

 

 

1.09

 

 

-17.13

 

 

14

 

 

노르웨이

 

 

1.70

 

 

1.18

 

 

1.25

 

 

1.07

 

 

6.04

 

 

15

 

 

아일랜드

 

 

1.42

 

 

1.56

 

 

1.04

 

 

0.89

 

 

-33.42

 

 

16

 

 

스위스

 

 

0.66

 

 

0.94

 

 

1.02

 

 

0.87

 

 

7.73

 

 

17

 

 

루마니아

 

 

0.36

 

 

0.77

 

 

0.89

 

 

0.76

 

 

15.94

 

 

18

 

 

이스라엘

 

 

0.92

 

 

0.99

 

 

0.88

 

 

0.75

 

 

-11.64

 

 

19

 

 

오스트리아

 

 

0.76

 

 

0.70

 

 

0.79

 

 

0.68

 

 

12.71

 

 

20

 

 

룩셈부르크

 

 

0.35

 

 

0.21

 

 

0.40

 

 

0.34

 

 

84.78

 

 

21

 

 

중국

 

 

0.31

 

 

0.62

 

 

0.36

 

 

0.31

 

 

-42.16

 

 

22

 

 

인도

 

 

0.28

 

 

0.32

 

 

0.26

 

 

0.23

 

 

-18.61

 

 

23

 

 

한국

 

 

0.23

 

 

0.20

 

 

0.25

 

 

0.21

 

 

27.4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ㅇ 최근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

    - 대부분의 헝가리 중소 화장품 수입업체들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점을 모두 운영하고 있으며, 유튜브(YouTube),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SNS를 통해 흥미로운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음.

    -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가 확대되는 추세로, 온라인 판매자는 헝가리 소비자들에게 무료배송이나 매우 저렴한 배송비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상황임. 한편, 헝가리 내에 물류센터 등이 없는 외국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경우 추가로 약 40달러의 비용이 드는 통관절차가 수반 됨.

    - 중동부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은 슬로바키아 기업 Notino(www.notino.hu)으로, 14개국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동 사는 각국에 소재한 물류센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국내택배로 제품을 받으며, 따로 통관절차를 밟지 않아도 됨. 헝가리 온라인 쇼핑몰은 Krémmánia (kremmania.hu)이 있음.

 

[출처=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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