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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장품시장의 성장이 멈추지 않고 있다. 그러나 성장 만큼 경쟁도 심화되면서 중국 진출 화장품 기업의 매출과 이익 성장세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화장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고급화 전략과 함께 전자상거래 활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KOTRA 중국 상하이무역관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수요가 고급화되고 있다. 소득 증가와 젊은층의 외모에 대한 투자로 보다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제품을 찾기 때문이다. 또한 전자상거래로 지방도시로의 진출이 훨씬 용이해져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중국시장에서 유명 브랜드들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중국 화장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고급화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 전문가에 따르면 소비자 소득 증가에 따른 고품질 제품 수요 증가와 기업의 이윤창출 등 영향으로 기업들의 중국의 고급시장 타킷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다.
 
실제 로레알그룹은 2017년 에르메스, 랑콤, YSL, 키엘 등 고급 브랜드 매출이 전년 대비 10.5% 증가한 652억 위안으로 총 수입의 32.5%를 차지했다. 로레알그룹 CEO 장 폴 아공은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확대로 인한 YSL, 랑콤 등 고급 브랜드 수요 증가로 고급 브랜드의 매출 기여도가 높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KOTRA 상하이무역관은 중국 미용업계 발전을 이끄는 또 다른 키워드는 전자상거래라고 설명했다.
 
CBNData는 중국 화장품시장 중 온라인채널 성장속도가 오프라인 대비 11배에 달하여 온라인 비중이 10%를 넘어섰고, 2018년에는 3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상거래와 물류 유통업 발전으로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됐고, 온라인시장 활성화로 3~5선 도시로의 진입이 용이해져 시장확대가 이루어진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고급브랜드의 성장과 실적의 40~50%는 3~5선 도시의 수요증가로 인한 것"이라며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보다 넓은 시장을 커버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상하이무역관 관계자는 "온라인 채널이 오프라인 대비 순이익이 많고 온라인 채널이 아직 발전 중에 있어 비즈니스 기회가 보다 많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중국 화장품시장의 온라인 공략과 고급화 전략은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로모니터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는 2735억 위안이고 2021년까지 CAGR 5.05%를 기록하면 3499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상하이무역관 측은 중국에 진출하는 국내 화장품 업체들은 제품의 차별화와 적절한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컨설팅업체 베인의 저우하우(周浩)는 보다 젊은 소비층은 소득수준 제고와 개성화된 소비수요로 인해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은 성공하기 매우 어렵고 온라인 채널 공략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지고 있고, 다양한 SNS 플랫폼과 화장품 분야 KOL(Key Opinion Leader)의 평가가 빠르게 퍼지며 고급제품 소비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이무역관 관계자는 "지난 20일 KOTRA 상하이무역관이 개최한 2018 타오바오 한국소비재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유명 왕훙은 한국제품에 대해 품질은 좋으나 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홍보에 우선적으로 주력할 것을 조언했다"며 "특히 젊은 층은 새로운 제품 출시 소식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을 보이며, 양방향 소통과 문답이 가능한 생방송이나 영상물 등 온라인 매체를 선호하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출처=한국무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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