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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재 시장의 빠른 성장세 유지 전망 -

 

화동 수출입상품 교역회(ECF) 2018 개최

 

  ㅇ 전시회 개요

박람회명

2018 상하이 화동 수출입상품 교역회

기간

2018년 3월 1~4일

장소

상하이 푸둥 신국제전람중심

(上海新國際博覽中心, Shanghai New Int‘l Expo Center)

규모

12만 3,600㎡, 약 4000개 업체

주요 전시품목

패션 및 악세사리, 방직면료, 가정용품, 장식품 등

주최

중화인민공화국 상무부, 상하이시 등 9개 성시

홈페이지

www.ecf.gov.cn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ㅇ 가장 생활소비재 종합 전시회인 화동교역회 개최.

    - 상무부 주관,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안후이성, 푸젠성, 장시성, 산둥성, 난징시, 닝보시 9 성시가 연합 주최하는 최대 규모의 전시회 하나임.

    - 109 국가 지역에서 참가한 기업은 4천개로 외국기업은 463개사, 해외 참가자는 22,311명으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공식발표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 성약액은 23억 2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한국일본미국이 각각 3억 1800만 달러(67.54%), 7억 7천만 달러(2.3%), 2억 2300만 달러(-34.17%) Top3 차지함.

    - 패션 악세사리(의류, 섬유, 악세사리 ), 방직면료(가용방직품, 원료 ), 가정용품(주방, 목욕탕용품, 일상용품, 가전 ), 장식 선물용품(문화체육관광, 실내장식 선물 ), 현대생활방식 5개의 테마로 전문관 설치.

    - 패션 악세사리관은 부스 1500개로 26.28%, 방직면료관은 925개로 16.21%, 가정용품관은 1916개로 33.57%, 장식 선물용품관은 702개로 12.3%, 현대생활방식주제관은 530개로 9.29%, 기타 부스가 134개로 2.35% 비중을 차지함.

 

전시관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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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ㅇ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무역 활성화를 위해 화동교역회를 국제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

    - 중국화동수출입상품교역회의 일대일로 무역발전 촉진을 위한 행동계획(2018~2020) 제정하고 무역활성화를 위한 3가지 목표를 설정함.

    - 첫째, 전시회 개최에 참여한 지역과 연선국가 경제무역기관들과 협력기제를 구축하고 접점을 만들 , 둘째, 화동교역회를 플랫폼으로 하여 지역무역편리화와 무역자유화 수준을 제고하고 협력분야를 확대할 , 셋째, 전시회 기간 동안 일대일로 연선국가 기업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한 발판으로 활용할 .

 

현장 이모저모

 

  ㅇ 국경간 전자상거래 발전포럼 개최.

    - 2016 전시회부터 국경간 전자상거래 전시구역을 설치, 플랫폼, 물류, 지불, 3서비스 관련기업을 유치하였으며, 국내외 바이어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전시구로 거듭남.

    - 올해 포럼은 인터넷과 기회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전세계 국경간 전자상거래 기업 관련기관 인사 400 명이 참석함.

    - 주요내용은 새로운 무역업태와 비즈니스 모델의 연구, 정보기술의 발전, 리스크 헷징 문제, 미래 전망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상하이 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 현황 고찰과 발전추세에 대해 논의함.

 

국경간 전자상거래 포럼 참가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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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무역관 촬영

 

  ㅇ 한국관은 W5관에 위치, 일상용품 기업 위주로 구성됨.

    - 한국관 전시제품으로는 LED, 휴대용 쑥뜸기계, 블라인드, 차량용 소형 공기청결기, 천연한방 샴푸, 염색제, 영유아제품, 각종 홍삼제품, 가공식품, 숙취해소음료 등이 있었음.

    - 일부 부스는 참관자들이 체험할 있도록 했는데, 분사형 천연보톡스, 쑥뜸기계 등은 특히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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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자체 촬영

 

 

소비재 시장 현황

 

    - 2017 사회소비품 매출액은 36 6,262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0.2% 증가함.

      * 사회소비품 매출증가율(%) : (’13) 13.1 (’14) 10.9 (’15) 10.6 (’16) 10.4 (’17) 10.2

      * 최종소비지출 GDP비중 : (’13) 50.3 (’14) 50.7 (’15) 51.8 (’16) 53.6

    - 특히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세계 최대시장으로 급속하게 성장했으며, 산업 업그레이드와 신소매 발전을 추진하며 꾸준히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음.

      * 연도별 성장률 : (’13) 29.9 (’14) 31.4 (’15) 36.6 (’16) 25.5

      * 전자상거래 주요 소비품목 : 식품, 의류, 생활용품 28.6%, 20.3%, 30.8% 증가

 

2017 사회소비품 소매판매총액 항목별 규모

금액( 위안)

증가율(%)

사회소비재 소매판매총액

366,262

10.2

지역

도시

314,290

10.0

농촌

51,972

11.8

소비형태

요식업

39,644

10.7

재화소매

326,618

10.2

종류

식품류, 식용유

15,332

10.2

음료류

2,274

10.3

담배, 주류

4,430

7.9

의류잡화, 방직

14,557

7.8

화장품

2,514

13.5

보석류

2,970

5.6

생활용품

5,512

8.0

가전제품 음향기기

9,454

9.3

의약품(, )

9,482

12.4

문구, 사무용품

3,661

9.8

가구

2,809

12.8

통신기기

4,330

11.7

석유제품

19,743

9.2

자동차

42,222

5.6

건축 인테리어

3,221

10.3

자료원 : 중국국가통계국

 

  ㅇ 화동지역이 한중간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시금 반등세에 있음.

    - 2016 화동지역이 양국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대폭 하락했으나, 2017 다시 증가세를 보임.

      * 총액 비중 : (’14) 43.1% (’15) 44.8% (’16) 36.4% (’17) 38.4%

      * 수출 비중 : (’14) 48.7% (’15) 50.4% (’16) 38.3% (’17) 42.0%

      * 수입 비중 : (’14) 34.0% (’15) 36.1% (’16) 33.3% (’17) 32.3%

    - 2017 교역규모로는 장쑤성, 상하이, 저장성, 안후이성 순이며, 지역별로 모두 전년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구분

2015 증가율(%)

2016 증가율(%)

2017 증가율(%)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상하이시

9.4

20.2

-21.2

-11.8

18.2

-15.9

장쑤성

-3.8

2.5

-10.2

-1.1

21.7

11.8

저장성

-18.1

5.9

5.1

5.8

26.5

2.6

안후이성

-31.6

-12.4

-7.7

1.9

101.7

17.0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ㅇ 그러나 한국의 대중수출 소비재 비중은 매우 낮은 편임.

    - 2017 1~11 대중수출 중간재의 비중은 78.5% 증가세에 있으며, 최종재는 20.9% 감소세를 기록함.

      * 중간재 비중(%) : (’14) 74.7 (’15) 73.4 (’16) 73.8 (’17.1~11) 78.5

      * 최종재 비중(%) : (’14) 24.8 (’15) 26.1 (’16) 25.7 (’17.1~11) 20.9

    - 2017 소비재는 46.8 달러, 비중은 3.3% 전년대비 0.8%p 하락함.

      * 소비재 수출비중 : (’13) 3.41 (’14) 3.78 (’15) 4.43 (’16) 5.64 (’17) 3.3

 

시사점

 

  ㅇ 중국의 소비재 시장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 중이며, 주목해야 시장임.

    - 생활소비재 판매는 꾸준히 자릿수 성장을 하고 있으며, 도시와 농촌 모두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수출과 투자 위주의 성장축을 내수소비, 서비스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소득의 증가, 전자상거래 신소매 소비방식 다양화, 도시화 확대로 지역 소비수요 창출, 투자주도적 경제발전의 한계 요인이 작용한데 비롯함.

 

  ㅇ 특히 전자상거래가 소비의 핵심 키워드이며 주요 트렌드임.

    - 중국시장에서 주력 소비군인 바링허우와 주링허우(80~90년대생) 전자상거래를 선호하여 소비의 트렌드가 되고 있음.

    - 또한 해외직구가 발달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제고와 소득의 증가 요인으로 국경간 전자상거래도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iiMedia Research 데이터와 전망에 따르면 2017 시장규모는 7.6 위안이고 2018년은 9 위안에 달할 것임.

    - 인터넷 산업과 기술의 발전, 다양한 플랫폼의 형성, 물류 공급체인의 개선 등으로 전자상거래와 국경간 전자상거래 모두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빠른 성장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목할 필요가 있음.

 

중국 국경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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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iiMedia Research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무역협회, Sohu, iiMedia Research, 왕이, 상하이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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