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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신문·일간보사=최상관 기자] 중국 화장품 시장이 주요 수출국들의 격전지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프랑스가 투 톱을 형성하던 것에서 일본이 바짝 추격하며 선두자리를 둘러싼 3파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

 

‘중국의 화장품 수입 현황(’17년)‘ (출처 : 무역협회, 단위 : 천 달러, %)

화장품협회의 ‘2017년 중국의 화장품 수입현황’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24.5%, 프랑스는 24.2%로 전년보다 미세하게 점유율이 감소했다. 반면, 일본은 전년보다 무려 3.9% 성장하며 2017년에는 21.1% 점유율을 기록했다.

2016년 프랑스 26.8%, 한국 25.1% 등 투톱에 일본이 17.2%로 다소 뒤떨어져 있던 것에서 지난해 한국, 프랑스, 일본이 2%P차 범위내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것.

 

최근 이와 관련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대한화장품협회는 “수출 기업의 대응력을 높이고, 수출 시 필요한 제품의 인허가 절차 정보를 지원해 수출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지난달 7일 ‘제69회 대한화장품협회 정기총회’에서 발표했다.한국 입장에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이 차지하는 위치는 독보적이다. 관세청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의 화장품 주요 수출국 중 중국 시장은 점유율 39.1%이고 성장률 23.3%로 단연 1위를 차지했다. 수출실적은 19억 3697만 4천 달러(약 2조 967억 원)에 이른다. 이어 홍콩이 24.7% 점유율로 무시 못 할 수준에 이르긴 했으나, 성장률은 –1.8%로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다. 이번 통계에 따른 중국 화장품 시장 3강 체제가 한국에게는 그리 달가울 수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중국 수출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점이다. 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중국제도 변화 모니터링·정보 제공 ▲중국 기관과 네트워크 강화 ▲중국 위생허가 및 통관 절차 교육 ▲중국 위생허가 우량 대행기관 선정·안내 및 관련 통계정보 제공 ▲한‧중‧일 교류회 개최 ▲중국 수출 통관절차 안내서 발간 등이 2018년 사업계획안으로 제시됐다.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주요 수출국에 대해서도 ▲법률 정보 제공 ▲제도변화 모니터링 정보 제공 ▲제품등록 절차 교육 등수출국 다변화를 지원하는 등 수출국 다변화를 노리고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최상관 기자  dalcomi@bo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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